[창업변호사] 창업... 얼마나 준비되셨나요? - 김선진 변호사
우리는 흔히 창업(프랜차이즈)을 꿈꾸던 사람들의 얘기를 들어봤고,
또 어떤 이는 본전도 못찾거나, 빚더미에 올라앉았단 얘기를 들어봤을 것이다.
정확한 사업구상과 계획, 목표 등을 잡지 못하고, 요목조목 따져보지 못한 채 무작정
꿈만 갖고 뛰어들었다간 낭패보기가 쉽다.
특히 프랜차이즈 특성상 본인의 기술이나 노하우 없이도 본사에서 전수해주니 괜찮아...
라는 생각을 하신 분들 계신가요?
예를들어 이제 막 시작한 가맹주는 보기 좋을 것만 같은 말들로 가맹희망자들을 모으고
가맹금을 예치받고 결국 부도가 나 여러 사람들이 낭패를 본 경우도 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의 실패예화들은 수도 없이 많다.
지금도 창업에 뛰어들었다가 실패해 하루하루 고통받고 사는 이들이 있다.
자, 그럼 어떻게 어떤 준비부터 해야하며 실패의 원인이 대체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자.
프랜차이즈 실패 원인
☞ 허위광고
일반적으로 가맹주는 바로 가맹희망자들의 가입비로 먹고살죠.
이 때 바로 아주 잘 되고 있는 가맹점포만 소개해주며 꿈을 현혹시킵니다.
☞ 가맹계약서
가맹본사에서 구매,유통, 납품 등의 시스템으로 운영된다는 것은 다들 알고 있는 상식이죠?
과연 이런것들이 잘 지켜지고 있을까요?
어떤날은 들어보지도 못한 상품들을 떠안기며 팔라고 강요까지 하기도 하죠?
꼭, 본사의 정보공개서 및 계약서를 면밀히 검토하여 불리한 조건은 뭔지,
본사의권리, 가맹점의 의무등은 무엇인지 반드시 따져봅니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권고하는 표준 계약서와도 대조하여 잘못된 사항은 변경 및 단서조항을 요구합니다.
▷ 그럼 어떻게 준비해야할까요?
대다수의 예비창업자들중 소수만이 정확하고 구체적인 목표와 방향을 잡고 있을뿐
나머지는 막연한 생각으로 오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모험과도 같은 창업, 준비기간은 6개월 ~ 1년 잡아두는 것이 좋겠고요, 나에게 맞는 업종선택 또한 중요합니다.
선택하였다면 브랜드를 따져 선택해야겠군요.(중소기업청의 수준평가제 자료를 활용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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