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랜차이즈 정보/프랜차이즈 사업

[프랜차이즈변호사-김선진변호사] 프랜차이즈의 형태 3가지


[프랜차이즈변호사-김선진변호사] 프랜차이즈의 형태 3가지



 




(1) 직영점 (레스토랑이나 패스트푸드 등의 형태)


회사형 체인 또는 직영점 체인이라고 일컬어지는 것으로 단일자본에 의한 체인 스토어로 어떤 기업이 전부 자기자본으로 가맹점을 설립하여 점포전개를 하는 것이다. 가맹본부가 직접 점포마다 투자를 하고 직원들을 파견하여 관리해 나감으로써 브랜드의 이미지를 보다 강력하고 일관되게 통제하여 소비자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면서 경영하는 다점포 방식이다.


자본이 너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으나 전국 어디서나 같은 색깔을 확실하게 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주로 대기업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급여생활자인 종업원들에 의해 모든 것이 이루어진다는 측면에서 볼 때 100% 이상의 효과를 올리기가 어렵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런 브랜드의 경우 개인이 자기만의 사업을 해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






(2) 자발적 체인



단독점포와 프랜차이즈의 중간형태로서 특히 공동 브랜드나 동일업종을 조합하여 전개해 나가는 체인방식으로 임의연쇄점이라고도 번역되고 있으며, 독립자본의 다수 소매점이 모여서 자기가 가지는 기능의 일부를 가맹본부에 위탁하고 있는 것이다. 체인 본부는 최소한의 기능만 하고 점포주가 자기만의 특성을 살려 융통성 있게 경영해 나갈 수 있다. 그래서 지역형 점포 이미지를 만들어 갈 수 있고, 가격고정이나 상품 취급 등의 한계를 극복 할 수 있다. 하지만 자율은 있으나 체인 본부의 강력한 통제 안에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 갈 수 없다는 단점이 있고 실제 성공한 사례도 찾아보기 힘들다.




 






(3) 프랜차이즈 체인 (※우리나라에 많은 형태)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형태의 가맹점이다. 프랜차이즈란 특히, 특권을 지칭하는 말로서 국내의 경우는 일본에서처럼 가맹사업이라고 풀이하고 있다. 이러한 형태의 사업은 개인에게 사업 기회를 주는 방식을 채용하므로 정확하게 정의하자면 사업지원형 가맹사업이다. 이러한 사업조직의 형태는 볼런터리 체인에 흡사하여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모두 독립자본의 사업자이지만, 운영의 주체는 가맹본부에 있으며 가맹점은 체인 경영의 의사결정에 적극적으로 참가하지 않는다. 또한 가맹점끼리의 횡적 연락보다도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에 종적 관계가 중시된다.








[프랜차이즈변호사-김선진변호사] 이전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