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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온라인게임 표준약관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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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정위] 온라인게임 표준약관 제정

 

 


공정거래위원회가 국내 온라인게임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이와
관련한 소비자 분쟁이 함께 증가하자 온라인게임 시장의 건전한 거래질서를 확립
하기 위해 '온라인게임 표준약관'을 심사하여 제정하여 공표했습니다.

 

 

 

 

 

 

 

 

 

 

불공정한 약관이 통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보급한 '온라인게임 표준약관'은
한국게임산업협회가 심사 청구한 온라인게임 표준약관(안)을 토대로 문화체육
관광부, 각 소비자단체의 의견 수렴 및 간담회, 약관심사자문위원회의 자문,
공정거래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제정되었습니다

 

 

 

 

 

 

 

 

이번에 제정된 '온라인게임 표준약관'에서는 약관의 명시/고지의무가 강화됐고,
계약체결 후 금지되는 회원의 행위를 구체화했습니다. 무엇보다 '게임사'의
책임이 강화되었다는 것이 주목해야 할 점입니다. 회사의 책임으로 서비스 중지
또는 장애에 대한 보상 명시조항으로 '회사의 책임으로 사전고지 없이 유료서비스가
1일 4시간(누적시간)이상 연속하여 서비스가 중지되거나 장애가 발생한 경우
서비스 중지, 장애시간의 3배에 해당하는 이용시간을 무료로 연장할 수 있다'라는
내용이 담겨져 있습니다.

 

 

 

 

 

 

 

 

또 서버점검 등으로 서비스 중지, 장애를 사전 고지한 경우에도 서비스 중지 및
장애시간이 10시간을 초과한 경우에는 초과된 시간만큼 무료로 연장할 수 있다고
명시했습니다. 일각에서는 개인 유저들을 비롯해 일종의 게임 시설 제공업인
PC방 역시 이번 공정위 약관의 대상은 아닌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요. PC방의
경우 불시에 진행되는 서버 점검이나 업데이트의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장소입니다.

 

 

 

 

 

 

 

 

이번 '온라인게임 표준약관' 제정으로 PC방 업주들은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유저들이 악용할 우려도 있기 때문에
이번 표준약관 제정이 온라인게임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온라인게임 표쥰약관 내용


ㅇ회원가입·약관 동의에 앞서 약관의 내용 중 중요한 내용은 회원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굵은 글씨 등으로 처리하거나 별도의 연결화면 등을 제공하도록 규정했다.
 

ㅇ이는 청약철회, 계약해제·해지, 회사의 권리·의무와 관련된 사항 및 회원에
대한 피해보상 등에 해당되며 약관을 개정할 경우 그 개정약관 적용일 상당시일
전(통상 7일, 중요사항은 30일)부터 적용일 경과 후 상당한 기간이 경과할 때까지
고지하고 회원의 동의여부를 확인하도록 했다.
 

ㅇ약관적용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이나 회원의 권리·의무와 관련된 세부내용은
약관에서 구체적 범위를 정하여 운영정책으로 정할 수 있도록 제정했다.
 

ㅇ반면 회원의 권리·의무에 중대한 변경을 가져오거나 약관내용을 변경하는 것과
동일한 효력이 발생하는 운영정책의 변경은 약관 변경절차와 동일한 절차를 준수하도록
했다.
 

ㅇ둘째, 청소년(18세 미만)이 게임이용계약 체결시 법정대리인 동의 필요사항으로,
청소년(18세 미만의 자로서 「초·중등교육법」 제2조의 규정에 의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을 포함한다)이 온라인게임 이용신청을 할 경우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도록 규정했다.
 

ㅇ셋째, 계약체결 후 금지되는 회원의 행위를 구체화로, 타인의 정보도용, 관계자
사칭, 지적재산권 침해, 업무방해, 게임데이터 등을 유상으로 처분하거나 권리의
객체로 하는 행위 등 금지되는 회원의 행위 유형을 구체적으로 명시했다.
 

ㅇ넷째, 회사의 책임으로 서비스 중지 또는 장애에 대한 보상 명시조항으로, 회사의
책임으로 사전고지 없이 유료서비스가 1일 4시간(누적시간) 이상 연속하여 서비스가
중지되거나 장애가 발생한 경우 서비스 중지·장애시간의 3배에 해당하는 이용시간을
무료로 연장할 수 있다.
 

ㅇ또한 서버점검 등으로 서비스 중지·장애를 사전 고지한 경우에도 서비스 중지·장애시간이

10시간을 초과한 경우에는 초과된 시간만큼 무료로 연장할 수 있다.
 

ㅇ다섯째, 미성년자가 유료서비스 결제시 법정대리인의 동의 및 취소권 명시 규정으로,

미성년자인 회원이 결제가 필요한 유료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필요하고 동의 없는 결제는 취소할 수 있음을 고지해야 한다.
 

ㅇ여섯째. 청약 철회 및 그 효력사항으로 가입 회원은 유료서비스 이용가능일부터 7일 이내에

청약의 철회가 가능하고, 서비스 내용이 표시?광고내용과 다른 경우 등은 구매일 또는 유료

서비스 이용가능일로부터 3월 이내, 그 사실을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부터 30일 이내

청약철회가 가능하다.
 

ㅇ회원이 청약철회를 한 경우에도 유료서비스를 지체 없이 중단하고 회수 또는 삭제한

날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대금을 환급할 수 있다.
 

ㅇ일곱째, 환불규정 상세화으로써, 회원이 구매한 캐쉬에 대한 환불을 요청하는 경우 현재

남아있는 금액의 10% 이내금액(잔액이 10,000원 이내인 경우에는 일정금액)을 공제하고

남은 금액을 환불해야 한다.
 

ㅇ여덟째, 회원의 의견이나 불만을 처리하기 위한 전담조직 운영으로 사업자는 회원의 의견이

나 불만을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한 전담조직을 운영하고, 이를 신속하게 처리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