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랜차이즈 정보/프랜차이즈 사업

[프랜차이즈 창업] 창업시 이것만은 조심하자! - 김선진 변호사

[프랜차이즈 창업] 창업시 이것만은 조심하자! - 김선진 변호사

 

 

 

프랜차이즈 창업시 조심해야 할 가맹본부 유형

 

1) 정보공개서가 없는 가맹본부

 

정보공개서라 함은 가맹본부의 일반현황, 임원의 법위반 사실, 가맹점사업자가 부담해야 할 사항 및 영업활동에 대한 조건 등에 대한 설명, 가맹본부의 가맹점 수 등 가맹사업현황에 대한 설명, 영업개시에 관한 상세 절차 및 교육훈련 프로그램 등을 기재한 책자입니다.

 

현행 가맹사업법에서는 가맹희망자에게 정보공개서 제공을 의무화하고 있는데, 상당수 가맹본부는 정보공개서를 갖추지 않앗을 분 아니라, 그런 제도가 있다는 사실 조차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한마디로 이런 가맹본부에 대한 더 이상의 관심은 절대사절입니다.

 

 

 

 

2) 객관적 근거가 없는 고수익 보장 등으로 유혹하는 본부

 

향후 수익전망을 제시하는 프랜차이즈 업체라면 반드시 그에 대한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자료를 요구하고, 어떤 가맹점이 그런 정도의 수익을 얻었는지에 대한 자료를 서면으로 받아야 합니다. 그래야 향후 분쟁이 제기되더라도 분쟁에서 이길 수 있습니다.

 

 

 

 

3) 공짜 가맹금을 내세우는 본부

 

가맹금에는 초기 가맹금 뿐 아니라 여러 가지가 포함됩니다. 가맹금이 몇 푼 안된다고 해서 이를 그대로 믿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실제로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수익중에는 초기 가맹금 외에 인테리어 등 매장설치를 대신해 주거나, 물품대 · 교재대 등의 명목으로 지출되는 돈이 더 많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구체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의 항목을 확인하고, 반드시 증빙으로 남겨두어야 합니다.

 

 

 

 

4) 일단 돈부터 요구하는 본부

 

교육이나 교재비 명목으로 선금을 요구하는 가맹본부는 대부분 제대로 된 가맹점 관리보다는 일단 모집부터 하고 보자는 경우라고 보면 됩니다. 얼떨결에 돈을 선납하고 나중에 후회하지 말아야 합니다. 돈부터 주고나면 나중에 마음이 바뀌어도 이를 돌려받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5) 너무 많은 브랜드를 가진 본부

 

현실적으로 가맹본부의 수익은 가맹점으로부터 받는 가맹비, 기타 인테리어 비용 등 창업초기에 대부분 발생합니다. 제대로 된 브랜드 개발을 하려면 적게는 수개월에서 1년 이상 소요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한두달 만에 뚝딱 만들어낸 브랜드는 그저 유행에 편승하기 위한 목적인 경우가 더 많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6) 가맹점 수가 너무 많거나 적은 가맹본부

 

가맹점 수가 너무 많다는 것은 더 이상의 가맹점 개설이 어려우므로 기존의 가맹점에 대한 관리보다는 새로운 브랜드 개발이나 새로운 수익원을 찾는 원인이 됩니다. 새로운 브랜드 개발에 치중하다보면 기존 브랜드에 대한 관리가 소홀해질 가능성이 크고, 한편으로는 기존 가맹점주에 대한 불공정거래를 시도할 유인이 생기게 됩니다. 가맹점 수가 너무 적은 것은 아직까지도 상당한 위험이 있다는 의미이고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사기로 인한 피해를 볼 가능성 또한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7) 직영점 운영기간이 짧은 가맹본부

 

상당수 가맹본부는 스스로 직영점을 설립함과 동시에 체인 모집을 하기도 합니다.

직영점 운영을 통해 사업성이 검증되지도 않은 상태에서는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 하더라도 실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회사 연혁 등을 확인하고, 직영점 운영기간과 운영상태를 제대로 살펴서 충분한 사업성이 인정될 때 투자를 결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