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랜차이즈 정보/프랜차이즈 사업

가맹음식점 창업과 독립음식점 창업의 차이점


가맹음식점 창업과 독립음식점 창업의 차이점








◈ 가맹음식점 창업과 독립음식점 창업

▷ 가맹사업(프랜차이즈)이란?  

 가맹사업이란 가맹본부가 가맹점사업자로 하여금 자기의 상표·서비스표·상호·간판 그 밖의 영업표지를 사용하여 일정한 품질기준이나 영업방식에 따라 상품(원재료 및 부재료 포함) 또는 용역을 판매하도록 함과 아울러 이에 경영 및 영업활동 등에 대한 지원·교육과 통제를 하며, 가맹점사업자는 영업표지의 사용과 경영 및 영업활동 등에 대한 지원·교육의 대가로 가맹본부에 가맹금을 지급하는 계속적인 거래관계를 말합니다.






▷ 음식점을 창업하려는 경우 크게 독립음식점창업과 가맹점사업으로 나눕니다. 독립음식점창업은 독립된 상호를 사용하면서 창업절차를 스스로 해결하는 창업방식이고, 가맹점사업은 가맹본부의 도움을 받아 창업하는 방식입니다. 최근 프랜차이즈 방식에 의한 음식점 창업이 손쉽게 창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선호되고 있으나, 마진율이나 로열티, 부실한 가맹본부로 인한 폐해 등의 단점도 있으므로 사전에 치밀하게 분석하여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 가맹사업은 경제적 측면에서 볼 때 가맹본부가 다수의 가맹점을 모아 적은 자본으로 전국적인 유통망을 만들 수 있고, 가맹점사업자가 인건비, 재고비용, 운영비 등을 부담하므로 유통망 유지비용이 절감되는 이점이 있으며, 가맹점사업자의 측면에서는 가맹본부의 기술력, 노하우와 명성, 그리고 경영전반에 대한 지도와 지원 아래 경영경험이 없이도 소자본으로 사업을 할 수 있고, 가맹본부를 통해 효과적인 홍보를 할 수 있으며, 공동의 대량구매, 공동물류 등으로 운영경비를 대폭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단시일내에 투자효과를 거둘 수 있는 이점을 지니고 있으므로, 서로 이해관계가 대립하는 자를 쌍방 당사자로 하는 일반거래와 달리 기본적으로 상대방을 통하여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살려나가는 상호의존적인 면이 강한 사업방식으로, 가맹본부와 다수의 가맹점사업자가 일종의 가맹사업조직을 형성하여 가맹사업의 유지·발전이라는 공동의 이해관계를 갖는 사업이라는 특수성을 갖고 있습니다.







◈ 가맹음식점 창업과 독립음식점창업의 차이점  

▷ 가맹음식점 창업과 독립음식점창업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가맹음식점 창업

독립음식점 창업

장점

·초보창업자에게 유리한 사업입니다. 본사의 경험과 노하우를 이용하기 때문에 업종경험이 없는 사람이라도 창업이 가능합니다.

·창업시 가맹본부로부터 장비대여, 초기투자비, 전국규모의 광고, 간판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맹본부의 원자재 대량구매에 의한 원가절감을 할 수 있습니다.

·경영 및 종업원에 대한 교육훈련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 가맹점들과 가맹본부에 의한 광고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실패의 위험성이 독립음식점 창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경험자에게 유리한 사업입니다.

·가맹음식점에서 드는 가맹비, 보증금 등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독자적인 경영이 가능합니다.

·창업자의 독자적인 컨셉과 상호로 영업전략을 구사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요구나 시장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있습니다.

·독자적인 홍보전략을 펼칠 수 있습니다.

·영업활동이 부진할 경우 다른 업종으로의 전환시 제약사항이 가맹음식점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독자적인 메뉴개발이 가능합니다.

·이익률에 대한 결정권을 가지고 있으며, 마진율이 가맹음식점에 비하여 높습니다.

단점

·가맹비, 보증금, 로열티, 인테리어 비용 등 창업비용이 많이 듭니다.

·로열티나 가맹비 등이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계약 중도에 탈퇴가 어렵습니다.

·가맹본부로부터 많은 부분을 사야하고, 독자적 자율경영권이 상당히 제한됩니다.

·가맹본부의 능력에 의존적이 됩니다.

·가맹본부에 의하여 일방적으로 강요되는 비용이 발생됩니다.

·지속적으로 로열티 등을 지불해야 합니다.

·창업까지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상품의 구매 등 모든 일을 독자적으로 해결해야 하므로 초보자의 경우 점포경영이 매우 어렵습니다.

·가맹음식점에 비하여 광고에 있어서 제한사항이 따릅니다.

·소비자의 신뢰성을 쉽게 확보하기 어렵습니다.

 

<관련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