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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정보/프랜차이즈 사업

[창업변호사 - 김선진변호사] 프랜차이즈 해외시장 성공사례

[창업변호사 - 김선진변호사] 프랜차이즈 해외시장 성공사례

 

 

 

해외시장조사란 상품을 해외소비자에게 판매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문제를 수집, 기록 및 분석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해외시장조사를 철저히 하느냐 하지 않느냐에 따라 해외시장 진출의 성패가 갈리므로 성공 및 실패사례를 참고하여 사전조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해외시장 성공사례

 

레드망고의 태국 진출

 

레드망고는 태국 진출을 위해 1년 반에 걸쳐 준비를 했고 제품의 출시 전에 1000그릇 이상을 한국에서 공수해 반응 테스트를 하는 등 사전 시장조사를 통해 성공적으로 태국시장에 진출했습니다.

 

더페이스샵의 일본 진출

 

30~40대 일본 소비자가 고품질의 기능성 제품을 선호한다는 사실을 시장조사를 통해 파악한 후 각 제품마다 한국 특허증을 소개해 여성 소비자에게 큰 호응을 얻는 한편, TV프로그램 등 현지 매스미디어를 통한 홍보에 주력함으로써 취향이 까다로운 일본 잠재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어 성공적으로 일본에 진출할 수 있었습니다.

 

 

델리만쥬의 베트남 진출

 

한일정유는 델리만쥬의 진출 전 현지 EXPO에 참가해 현지 소비자의 반응을 먼저 확인한 후 (주)델리스사와 베트남 진출을 위한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였고, KOTRA 무역관과의 공동조사를 통해 매장 개설을 추진하는 등 시장조사를 철저히 해 실패가능성을 최소화 했습니다. 이로 인해 매장별 월 4만 달러라는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골든테스크사의 미용기기 페루 진출

 

철저한 현지 시장조사를 통해 페루 여성들의 헤어 특성과 굵기에 대한 정보를 토대로 현지에 적합한 제품을 생산하였고, 관심 업체들에게 사전에 카탈로그를 전달해 현지 업체로부터 관심 품목을 파악·상담하는 등 관심을 가질만한 품목을 위주로 광고를 하여 페루에 진출할 수 있었습니다.

 

 

해외시장 실패사례

 

음료회사의 베트남 진출 실패

 

1999년도 후반부터 불어온 한류를 타고 베트남 현지에 건강음료 공장을 건설해 베트남 진출을 시도했으나, 사전 시장조사를 철저히 하지 않아 ① 외국기업의 제품들이 베트남 시장을 미리 선점해 음료시장의 경쟁이 치열한 점, ② 베트남 소비자들이 이미 다른 제품들에 길들여져 있어 이를 바꾸기가 역부족인 사실들을 간과해 실패한 경우입니다.


벽돌생산업체의 중국 진출실패

 

중국업체와 합자형태로 진출했으나 ① 벽돌생산의 수주 가능성과 ② 사업파트너인 중국업체의 능력 등에 대한 사전 조사가 부족해 실패한 사례입니다.

 

 

방화벽설치업체의 일본 진출실패

 

치밀한 시장조사에 기반한 수출전략 수립 없이 막연히 일본시장이 유망할 것으로 판단해 진출을 시도해 실패한 사례입니다.


멕시코의 노동법 인지 부족으로 인한 진출실패

 

멕시코는 노동자들의 노동조합 결성이 헌법상의 권리로 보장되어 있는데, A사는 이런 관행을 전면 무시하고 노동조합을 인정하지 않는 사업 경영으로 시민단체들의 조직적 반발까지 불러일으켜 진출에 실패한 사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