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랜차이즈 정보/프랜차이즈 사업

[창업변호사] 창업,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이해 _ 김선진변호사

[창업변호사] 창업,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이해 _ 김선진변호사

 

 

 

프랜차이즈란  가맹본부(프랜차이저)와 가맹점(프랜차이즈) 사이의 계약으로 정기적인 교육 및 노하우 전수, 유통, 제품, 인테리어, 운영 및 마케팅 등의 기술을 전수하거나 그러한 것들을 제공하고 그에 대한 대가(로열티 혹은 가맹금)를 지급받는 것을 말합니다.

 

프랜차이징 가맹본부(프랜차이저)가 가맹점(프랜차이즈)에게 회사의 이름(브랜드 등의 사용허가), 명칭, 운영방법, 제품구매 등을 안내 제공하여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판매하거나 영업을 할 수 있는 권리를 주어 가맹본부로부터의 지원이나 운영방침에 대한 통제를 통하여 일정한 대가를 계속적으로 수수하는 채권관계를 의미합니다.

 

 

※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가맹본부와 가맹주의 관계는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공동 투자에 의해서 분업의 협력계약을 맺고 본부와 가맹점 간에 명확한 기능 분화와 상호협력을 통해 동일자본의 경영효과를 발휘하는 시스템으로 공존공영의  관계입니다.

 

 

 

 

이러한 효과는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기능분화가 명확해지고, 프랜차이즈 계약내용이 경영 전체에 대한 포괄적인 것이기 때문입니다.

 


본부는 입지선정 지도와 상품의 구성과 공급 및 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설비와 시설에 대한 지도,그리고 영업전략 수립과 영업지도, 교육, 홍보 등의 역할을 담당하고, 가맹점은 가맹본부의 제공 서비스를 바탕으로 가맹점에서 상품판매와 대 고객 서비스에만 전념 합니다.

 

 

 

 

가맹본부의 장점과 단점

 

장점

 

▷ 소규모 중앙조직만으로 커다란 위험부담 없이 이윤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가맹점주 자금으로 가맹점이 개설되는 경우 직영프랜차이즈와 같이 거대한 자금 투입이 소규모 자본의 투자, 경영의 민주성을 유지하면서 전국적으로 효율적인 유통망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 유통비용 경감과 로열티 등 정기적 수입원이 확보됩니다.


지역사정에 밝은 가맹점주 관리로 효율적이고 안정된 프랜차이즈를 경영할 수 있습니다.

 

 

단점

 

▷ 가맹점주의 자율성 증대로 본부 힘이 약할 수 있습니다.


▷ 단위 가맹점 폐점 시 가맹본부의 신용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 통일된 시책 입안 실시로 특정 가맹점 실정에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이익측면에서 직영점보다 적을 수 있습니다.


▷ 가맹점주의 기본적 독립성에 따른 경영지도 불응, 매뉴얼 미준수, 장래의 경쟁자가 될 수 있고 높은 탈퇴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 가맹점주의 본부 의존도가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맹점의 장점과 단점

 

장점

 

독립사업체 운영에 부족한 지식과 노하우를 본부로부터 지원받아 운영이 수월합니다.


가맹본부 자산인 유명 상호나 상표, 서비스표 등의 영업권 사용으로 대 고객 이미지가 상승됩니다.


가맹본부의 입지선정, 상품개발 및 구성, 그에 따른 물류 시스템화로 제품공급, 직원교육, 체계적인 영업지도에 따른 전반적인 운영상의 도움을 받아 이익이 창출됩니다.


가맹본부의 광고, 홍보, 판촉행사 캠페인의 이익을 누릴 수 있습니다.


경험 있는 가맹본부의 경영지도 등으로 사업 실패율이 적습니다.


일정 기간 경과 후 사업 능숙시 다점포 경영 및 지역권한을 받아 프랜차이즈 사업을 할 수 있습니다.

 

 

단점

 

▷ 독립적 창업보다 시장변화 대처 능력이의 저하 될 수 있습니다.


로열티, 보증금, 가맹금, 인테리어 비용 등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듭니다.


상호, 상표, 상품, 경영의 동일성 유지를 위한 본부 지도와 통제가 있습니다.


본부와 점주간 구속력이 있는 계약서에 의한 규제와 통제가 있습니다.


본부 의존도가 높아 자신의 노력과 무관하게 가맹본부의 영업 실적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가맹본부의 시스템 의존으로 가맹점주가 직접 경영 회피로 간접 경영에 따른 이익 창출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