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랜차이즈 정보/프랜차이즈 사업

가맹본부가 다수의 브랜드를 운영한다면? - 창업분쟁변호사

 

 

 

 

가맹본부가 다수의 브랜드를 운영한다면? - 창업분쟁변호사

 

안녕하세요? 창업분쟁변호사 김선진변호사입니다. 프랜차이즈 창업하는 데에 있어서는 여러가지 고려해야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가맹본부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사항을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가끔 가맹본부가 운영하는 브랜드가 여러개가 있다면 좋은건지, 나쁜건지 묻는 분들이 있습니다.

 

 

일단 프랜차이즈 사업에서 가맹본부가 복수의 브랜드를 운영하는 것은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기존 브랜드의 가맹점 개설이 전략적으로 목표치 달성이 있었다면 새로운 가맹사업 모델을 개발하여 브랜드를 론칭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 그 브랜드수가 정말 다수인 경우도 있습니다. 계속적으로 브랜드를 개발하여 가맹점을 모집한다는 것은 가맹본부로서의 어쩌면 당연한 역할이고 브랜드 자체가 상품이 되어 지속적인 가맹사업을 하게 할 수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가맹점 프랜차이즈 창업을 하고자 한다면 가맹본부와 관계한 다른 가맹사업 경영사실을 함께 검토해실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다른 브랜드가 기존 브랜드와 그다지 차별화 되지 않고 있다거나 단순히 명칭과 인테리어 외관을 조금 바꾸어 가맹사업을 하는 것이라면 기존 브랜드의 가맹점뿐만 아니라 새로운 브랜드의 가맹점에게도 영업지역 분배와 같은 부분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맹본부의 다수의 브랜드가 전체 가맹사업을 풍성하게 해주는 역할과 브랜드 파워에 상승효과를 가지고 오는 측면, 즉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지 아니면 기존 브랜드를 진부화 시키는지를 꼼꼼히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정보공개서에서 가맹본부 및 가맹본부와 관계하여 최근 3년 동안 가맹사업 경영 사실을 확인하여 브랜드 운영 현황에 대해서 세밀하게 관찰하여야 합니다.

 

 

또, 최근 3년 동안 가맹사업을 경영한 적 있으나 폐업과 같은 사유로 정보공개서를 스스로 취소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사업상 검증되지 않은 브랜드를 통해 가맹사업을 했었는지 여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가맹본부가 다수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면 우선 계약전에 계약하려는 브랜드와 가맹본부가 경영하는 다른 브랜드와 차별성이있는지를 확인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