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랜차이즈 정보

[프랜차이즈법]미용실 창업,프랜차이즈? 개인창업?

 

 

[프랜차이즈법]미용실 창업,프랜차이즈? 개인창업?

 

 

 

 

 

 

미용실을 창업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미용실에서 막내 업무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기술을 배워서 훗날 원장이 되거나, 개인 창업을 하시는 분들에게 있어서 어떤 창업을 해야하는지는 상당히 고민스러운 일입니다.


경험이 상당히 많으신 분들이라면 개인 창업을 하는 것도 나쁜 것은 아닙니다.


허나, 많은 사람들 눈에 띄는 것은 분명 프랜차이즈 미용실입니다.


그만큼 프랜차이즈들은 홍보에 있어서 개인이 할 수 없을 정도의 큰 금액을 쏟아 부었기 때문입니다.

 

 

 

 

 


개인 창업은 독자적인 경영, 홍보전략이 가능하다라는 장점과 가맹금이나 보증금 등의 부담스러운 비용이 들지 않게 됩니다.


자신이 직접하는 장사이기 때문에 컨셉 및 상호를 손쉽게 변경할 수 있어서 시장변화에 민첩하게 대응을 할 수가 있습니다.


만약에 미용실 업종이 생각처럼 좋지가 않다라고 한다면, 다른 업종으로 전환을 하는데 제약사항이 프랜차이즈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또한 이익적인 면에서도 프랜차이즈에 비해서 건당으로 따지면 높다라는 장점도 있습니다.


허나, 창업을 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다양한 재료들을 개인이 일일이 찾아서 구매를 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광고적인 면에서는 프랜차이즈와 상대가 되지 않으며, 소비자에게 신뢰를 얻기 위해서 오랜 시간이 걸리거나, 신뢰를 쉽게 얻을 수가 없습니다.

 

 

 

 

 


프랜차이즈의 경우에는 초보 창업자들에게도 유리하다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본사의 경험 및 노하우를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창업시 장비를 대여받거나, 초기투자비용, 광고, 간판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원자재를 대량 구매하는데 있어서도 원가를 절감할 수가 있으며, 교육 및 훈련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이미 기존에 널리 알려져있기에 분명 신규로 하는 창업인데도 불구하고 사람들에게는 굉장히 낯이 익고 신뢰도가 이미 쌓여 있게 됩니다.


허나, 가맹금부터 보증금, 로열티, 인테리어 비용 등 창업을 시작하는데 비용이 상당히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특히나 로열티, 가맹금 등이 비싼 경우가 많으며, 지속적으로 로열티를 제공해야된다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업종을 중간에 바꾸고 싶어도 계약 중도 탈퇴가 어렵고, 강요되는 비용 발생이나 독자적으로 경영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가맹본부가 지정하고, 정해놓은 컨셉/규칙에 의해서만 움직여야 됩니다.

 

 

 

 

 


미용실을 창업하는데 있어서 개인창업과 프랜차이즈를 비교해보면, 분명 장단점은 있습니다.


요새처럼 경쟁이 심한 시장환경 속에서 개인이 창업을 해서 나의 가게를 알리는데는 정말 오랜 시간과 노력 그리고 운이 필요합니다.


그렇기때문에 비싸더라도 많은 분들이 프랜차이즈를 선택하게 되는데, 만약 프랜차이즈를 통해서 미용실을 창업하고자 하는 분이시라면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 본 다음에 선택을 하시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창업이라는 것은 생각이 난다고 당장에 차리는 것이 아닌, 고민하고 또 고민해서 차리는게 리스크가 적기 때문입니다.

 

 

 

 

 


1. 기술, 상품, 서비스 등 사업시스템이 매뉴얼화 되어 있는지
2. 필요로하는 재료, 기자재의 안정적 공급체계를 가지고 있는지
3. 분야별 기술은 어느정도로 보유를 하고 있고, 인력을 확보 하고 있는지
4. 경영지도, 교육, 훈련, 정보제공 등 체인점 지원을 확실하게 하고 있는지
5.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서 지속적으로 광고, 판촉에 투자를 하고 있는지
6. 소비형태 변화에 따른 사업방향 수정/보완을 즉시즉시 잘 하는지
7. 현재 직영점/가맹점 시장 점유율은 어느 정도이며, 증가를 하고 있는지
8. 투자비가 경쟁업체에 비하여 형편없이 낮거나/높거나, 가맹비/로열티/보증금이 없거나 너무 많다라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
9. 본사 재정상태, 운영상태, 임원 신용도
10. 상품 기술을 제공하는 공장, 유통업체, 교육기관 등은 잘 갖추어져 있는지
11. 본사 가맹점에 대한 경영지도, 교육훈련 등 체계적 사후관리는 잘 하고 있는지
12. 고소득 보장 등 모집광고를 과장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13. 가맹점을 위해서 차별화되고 특별한 마케팅 전략이 있는지
14. 정보공개서에 적혀져 있는 내용이 사실인지
15. 취급하는 아이템이 소비자에게 인기가 있는지 혹은 장래성이 있는지
16. 상표, 서비스, 특허 등 법률적 보호를 받을 수 있는지
17. 가맹점포당 평균 매출액 및 수익은 얼마정도인지
18. 경쟁사에 비하여 상품 품질/가격 경쟁력이 있는지
19. 본사가 상품,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을 꾸준하게 투자하고 있는지
20. 본사 장기/단기 사업전략과 비전이 명확하게 설정이 되어 있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