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랜차이즈 정보/프랜차이즈 사업

프랜차이즈창업 생존전략

프랜차이즈창업 생존전략

 

 

 

프랜차이즈창업 생존전략이 필요할 시기입니다. 국내 경기침체가 장기화 되는 가운데 정부규제 등 이중고를 겪고 있는 프랜차이즈창업, 생존전략이 필요합니다. 사실상 프랜차이즈창업은 국내시장은 포화상태를 맞은 상황인데요. 여기에 출점규제까지 겹치게 되면서 해외시장을 공략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사실 개인 창업자가 해외시장을 공략하기는 쉽지가 않은데요.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새로운 프랜차이즈창업에 생존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보통 개인적으로 독립 창업을 진행하는 경우 시장조사나 인테리어 컨셉 결정, 홍보 등의 모든 각종 창업준비 과정을 스스로 해결해야만 하는데요. 다만 독자적 경영이 가능하며 고객의 요구나 시장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프랜차이즈창업의 경우에는 가맹본부가 가맹점사업자에게 상표 등 브랜드의 사용을 허용하고 영업전반에 대한 각종 지원을 제공하게 됩니다. 그 대가로 가맹본부는 프랜차이즈창업을 진행하는 가맹점사업자로부터 가맹금을 지급받는 거래관계를 갖게 됩니다.

 

 

 

 

프랜차이즈창업은 가맹본부의 영업표지, 노하우를 이용하여 무경험·소자본으로도 창업이 가능하고 단시일 내 투자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에 반해 마진율이나 로열티, 부실한 가맹본부로 인한 폐해 등의 단점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사전에 독립창업을 진행하는 것 못지 않게 프랜차이즈창업을 할때에도 치밀하게 분석해야 포화상태인 프랜차이즈창업 업계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프랜차이즈창업을 시행하려고 할때에는 가맹본부 선정에 있어서 매우 신중하게 선택해야만 하는데요. 여러곳의 가맹본부를 방문하거나 상담을 받고 적절한 가맹본부인지를 직접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가맹본부를 선택해 프랜차이즈창업을 진행하기로 했다면 계약체결 전 가맹본부로부터 정보공개서를 제공받아 이를 꼼꼼히 확인함이 좋은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확신이 가지 않고 어렵다고 함께 자문을 받아 진행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프랜차이즈창업 성공 도모하는 프랜차이즈법 김선진변호사 입니다.